본문 바로가기
IT/자격증

2020년 마지막 ADsP 시험(27회) 합격 후기 및 준비방법

by 영감을 주는 ghostzoominn 2020. 12. 23.

2020년 마지막 ADsP 시험(27회) 합격 후기 및 준비방법

2020년 11월 22일 올해 마지막 빅데이터준전문가(ADsP) 시험이 있었습니다.

 

저 또한 시험에 응시하였고, 시험결과 발표는 2020년 12월 22일에 있었습니다.

 

남는시간을 쪼개 틈틈히 공부하느라 충분히 준비하지 못하였고, 시험을 응시한 이후 가채점을 해봤을때도 찜찜한 기분으로 합격발표 결과를 기다렸습니다.

ADsP 합격 후기 및 준비방법

 

그 결과는...

 

ADsP 시험 결과

 

다행히 합격입니다.

 

합격기준은 각 과목을 100점 만점 환산 기준으로 40점이상이며, 세 과목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저는 총점 66점으로 운좋게 합격하였습니다.

 

빅데이터에 대한 각 산업군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따라 취업을 준비하시는분들, 이직을 고민하시는분들 등 다양한 분들이 해당 자격증을 준비하고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그러한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부족한 점수지만 합격수기 및 준비방법에 대해 가감없이 글을 적습니다.

 

1. 전공자? 비전공자?

첫번째로 저의 기본사항입니다.

 

저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자격증을 주관하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관리하는 또다른 자격증 중 데이터베이스 활용에 관련된 자격증은 SQLD자격증을 작년 상반기에 취득했었습니다.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학과에서 데이터베이스 관련 전공수업도 들었으며, 평소에도 데이터베이스에 관해 관심히 많았기 때문에 시험에 응시하는동안 큰 어려움을 겪지않고 준비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올해 ADsP시험 또한, 제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이라 생각하여 미리미리 준비를 하지 않아, 아슬아슬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느끼기에 ADsP는 컴퓨터공학에서 배운지식과 겹치는 부분이 거의 없었습니다.

(80%정도는 처음 보는 내용이였습니다.)

 

컴퓨터 전공자분들도 미리미리 준비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준비방법

시험이 있기 한달 전 쯤 시험접수를 하였습니다.

 

작년에 SQLD자격증을 취득한 다음 ADsP자격증을 취득하기위해 책을 구매했지만 사정이 생겨 시험에 응시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ADsP 27회 시험은 작년에 구매한 아래의 책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시험준비에 활용한 수험서

이론적인 부분은 거의 바뀐게 없기때문에, 2021년에 시험에 응시하실분은 그 이전년도 책을 소지하고 계시다면 해당 책을 통해 준비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아보셔서 최신 기출을 풀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준비기간은 2주정도입니다.

 

다른 일을 하며 틈틈히 준비하느라 평일 2시간, 주말은 8시간 정도씩 책을 통해 준비하였습니다.

 

공부를 시작하기전 내용을 훓어보며 난이도 및 예상 소요시일을 생각했을때, 3단원이 가장 어렵고 오래걸릴것 같아서 1,2단원은 4일 정도로 끝내고 나머지 기간에는 3단원을 집중 공부하였습니다.

 

이렇게 10일정도는 책을 통해 이론정리를 하였고, 마지막 4일정도는 계속 기출문제만 반복(오답)풀이 하였습니다.

 

3. 후기

결과론적으로 자격증시험은 합격기준만 넘으면 자격증이 발급되기 때문에 기준인 60점만 넘으면 상관이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지식없이 하루2시간씩 2주정도 준비해 본 경험에 의하면, 준비가 조금 부족했다고 느껴집니다.

 

우선 1과목 '데이터의 이해'는 전공자, 비전공자와 상관없는 이론지식으로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또한, 기출문제에 대한 의존도도 높기때문에 짧은시간 이론 공부를 하신 뒤 기출문제를 통해 익히시기 바랍니다.

 

2과목 '데이터 분석 기획' 부분 역시 1과목과 유사하게 이론부분이 주로 출제되는 부분이지만, 1과목보다는 훨씬 난이도가 있습니다.

 

분석기획, 데이터 거버넌스 등 생소한 단어가 자주 나오고, 헷갈리는 단어들이 자주 출제되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을 들여 꼼꼼히 외우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과목은 기출문제에서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 또 다시 자주 출제되는건 맞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다른곳을 물어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저번 기출에 출제된 같은 이론을 물어보더라도, 그 이론안의 다른부분을 출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통해 중요한 부분을 확인하신 후 해당 부분을 꼼곰히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3과목 '데이터분석'은 통계학과 관련된 전공자가 아닌 입장에서는 공부방향을 잡는것조차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통계학 이론과, 수식, 코드 및 결과해석까지 포함하는 '데이터분석' 파트입니다.

 

저도 가장 오랜시간 투자한 과목이지만 시험치는날까지 가장 걱정이 됬던 부분입니다.

 

해당 과목 또한 확실히 기출을 어느정도 반영하지만, 매회 기출에서는 볼 수 없었던 문제들도 여럿 출제된다는점입니다.

 

통계학 이론을 중심으로, 수식을 묻는 문제, 분석 그래프가 주어지고 해석을 요구하는 문제등 다양한 형식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따라서 3과목은 암기를 바탕으로 '이해'도 어느정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1,2과목의 경우 기출을 풀어보고 중요한 부분의 답을 암기해도 어느정도 대비가 가능하지만, 3과목은 그래프를 해석하는 등 이론암기로는 맞출 수 없는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출을 풀어보면 아시겠지만, 코딩과 관련된 부분의 출제 빈도는 낮은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시간이 많이 없으신분들은 과감하게 코드부분은 넘기시는것도 한 방법일듯 싶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1,2과목은 기출을 통한 주요 출제부분 확인 후 관련 이론 암기, 3과목은 이론을 바탕으로 한 해석 및 이해 + 기출반복정도가 되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에 제가 응시한 27회 시험에 출제된 키워드(가답안)를 복원한 자료가 있으니 다음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확인 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2020/11/23 - [IT/자격증] - ADsP 27회 가답안 및 시험 후기(2020년 11월 22일)

 

ADsP 27회 가답안 및 시험 후기(2020년 11월 22일)

27회 ADsP 시험후기 및 가답안 제 27회 ADsP 시험정보 어제는 27회 ADsP시험이 있는 날이였습니다. 2020년의 마지막 회차로써, 이번이 27번째 검정시험입니다. ADsP 검정시험은 1년에 총 4회 실시되며, 올

universitytomorrow.com

저의 시험후기가 ADsP를 준비하시는 많은 수험생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