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슈 및 정보

금융관련 기업 필수! 핀테크와 테크핀에 대하여

by ghostzoominn 2020. 8. 28.

테크핀...? 핀테크가올바른 표현 아닌가요?

대부분 '핀테크(Fintech)'라는 단어는 자주 접해보셨을거고, 어떤 의미인지도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테크핀(Techfin)'이라는 단어도 들어보셨나요?

 

2016년 12월 알리바바의 마윈회장이 가장 먼저 사용한 단어로써, 이후 금융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잡게됩니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핀테크와 테크핀, 지금부터 정확하고 알기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아래쪽에 금융감독원 면접 기출 문제도 포함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핀테크와 테크핀

 

금용과 기술의 만남, 핀테크(Fintech)

경제기사에서도, IT기사에서도 자주 보이는 '핀테크(Fintech)'는 많이 들어보셨고, 그 의미도 어느정도 알고 계실겁니다.

 

핀테크(Fintech)란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에 따라 결제, 송금, 자산관리 등 금융 서비스를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을 뜻합니다.

 

가까운 은행 영업점을 직접 찾아가서 처리해야했던 은행 업무(계좌이체, 적금가입, 대출신청 등)를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표적인 핀테크 기술입니다.

 

핀테크의 발전으로 금융사들은 비용을 줄일 수 있었고, 업무속도는 빨라지며, 수익성은 올라가게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할 수록, 기능적인면을 기술과 접목시키는 방식 이외에도 결재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개인 또는 기업이 사용하는 은행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로써의 접근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금융과 기술의 흐름에서, 2016년 12월 알리바바의 마윈회장이 '테크핀(Techfin)'이라는 단어를 언급하며, 사람들은 다른 시각에서 핀테크 시장을 바라보게됩니다.

 

기술에서 금융으로, 테크핀(Techfin)

테크핀(Techfin)이란 'IT 기술을 중심으로 금융을 접목한 서비스'입니다.

 

쉽게말해, 금융회사가 자신의 서비스를 IT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핀테크의 개념과는 달리, IT회사에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입니다.

 

기존 금융회사에서는 기존의 거래구조를 기반으로 ICT기술을 접목시켜 어떻게 더 저렴하고 빠른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발전시켰습니다.

 

하지만, IT기업에서는 기술력을 기반으로 기존의 거래구조자체를 더욱 편리하게 바꿀 수 없을까를 고민했던 것 입니다.

 

현재 테크핀 기업들은 ICT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의 거래구조를 탈피해 더욱 쉽고 빠른 서비스를 구상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객의 니즈와 행동을 분석하며 금융시장을 장악하고있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테크핀 기업으로는 구글, 아마존, 알리바바, 네이버, 카카오 등이 있습니다.

 

「 금융 기술의 발전 및 전망

해외에서는 이미 간편결제와 생채인식 기술 등의 기술을 앞세워 구글, 아마존 등이 금융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기존 IT기업에서는 수집한 금융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소비패턴등을 정보화하여 금융사에게 판매하거나, 고객들이 금융서비스를 조금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도의 비즈니스를 수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에서도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테크핀을 주도하는 회사들에서 이미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압도적인 기술력을 통해 금융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들은 기존에 고객들에게 친숙한 플랫폼(네이버, 카카오톡 등)을 수면위로 띄우고, 빅데이터 분석과 AI등 첨단 기술등을 수면 아래에서 치밀하게 활용하여 단기간에 많은 고객층을 확보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오랜시간동안 유지되어온 금융관련 법 규제와, 기존금융기업과 IT기업 서로간의 공정한 경쟁에 필요한 제도 개선 등이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금융과 IT의 공존

핀테크와 테크핀, 이것만 기억하자

 1) 핀테크(Fintech) : 기존의 금융 서비스를 중심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 해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것.

 2) 테크핀(Techfin) : IT 기술을 중심으로 금융을 접목한 서비스.

 

면접기출(2019년 하반기 금융감독원)

Q. 핀테크(Fintech)와 테크핀(Techfin)에 대해서 알고있나요?

Q-1. 핀테크와 테크핀, 이 둘 사이에서 금융감독원에서는 어떠한 일을 할 수 있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