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일반

2021년 대체공휴일 확대 시행 시기는?

by 영감을 주는 ghostzoominn 2021. 6. 8.

2021년의 절반을 지난 이 시점에서, 앞으로의 공휴일을 한 번 확인해 봅시다.

 

6월 6일 현충일 일요일

7월 17일 제헌절 토요일

8월 15일 광복절 일요일

9월 20일 ~ 22일 추석 월요일 ~ 수요일

10월 3일 개천절 일요일

10월 9일 한글날 토요일

12월 25일 크리스마스 토요일

 

추석을 제외한 모든 공휴일이 토요일 혹은 일요일입니다..... 이게 무슨일이죠....

 

공휴일이 토요일 혹은 일요일에 겹치면 대체 공휴일을 주던데 그럼 월요일에 쉬는 건가요?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지만, 대체공휴일이 적용되는 휴일도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대체 공휴일을 적용하는 공휴일

2021년 대체공휴일
2021년 대체공휴일

대체공휴일은 공휴일이 토, 일요일에 겹치면 다음주 월요일날 휴무를 적용하는 제도입니다. 국민들의 휴식권리를 보장 해 주기위해 발의된 법안인데요.

 

현재 대체 공휴일이 적용되는 휴일은 "추석/설날/어린이날"이 전부입니다.

 

현충일,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크리스마스 등 다양한 공휴일이 있지만 모두 적용받지 못합니다. 즉 토,일요일에 공휴일이 겹친다면 그대로 날아가는 것입니다. :(

 

그렇다면 다시 올해 남은 공휴일을 확인해 보실까요?

 

안타깝게도 추석을 제외한 모든 공휴일이 토, 일요일이지만, 대체공휴일을 적용받는 공휴일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즉 이대로라면 올해 연말까지의 공휴일은 추석 3일이 전부입니다.

 

대체공휴일 확대 추진 논의... 적용 시기는?

 

하지만 최근 기쁜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국회에서는 국민들의 휴식권 보장을 위해 대체휴일을 확대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법안이 신속히 논의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여·야 모두 큰 이견이 없다고 합니다.

 

현재 발의된 것은 아니며 신속히 논의되어 이르면 올해 광복절 이전에 발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8월 15일 광복절부터 대체휴일을 적용받게 되어 그다음 주 월요일이 대체휴무로 지정되게 됩니다 :)

 

아직 발의된 법안은 아니기 때문에 언제부터 시행될지, 모든 공휴일에 확대 시행될 지 등 불확실 하지만, 발의될 가능성이 높은 법안임은 확실합니다. 그 이유는 코로나 19의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긴 하지만, 국민적 공감대와 내수경제 활성화 등 긍정적인 부분이 더욱 많기 때문입니다.

 

올해 하반기의 대체공휴일은 한 번 기대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